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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캠페인(Group Campaign)(GC)

권리중심공공일자리 개별단위에 참여하는 권리중심노동자를 그룹별로 구성하여, 권익옹호활동직무를 이행하도록 공동으로 하는 캠페인

 그룹캠페인은 이렇게 분류돼요

그룹별 모니터링
그룹별 행진
그룹별 방문캠페인
그룹별 권리찾기 등

🫰 이런 걸 할 수 있어요

1.
권리옹호
장애인권영상 제작,홍보 : 중증(발달)장애인의 탈시설·자립생활의 모습을 담은 영상제작
집단별 거주지역 편의시설 모니터링 “e-편한 우리 마을” : 편의시설 모니터링
집단별 권익옹호: 유관기관과 연대하여 각종 권익옹호활동, 장애인의 권리 주장 등
집단별 저상버스 인식개선 캠페인 : 저상버스 인식 사전 설문조사, 저상버스 홍보물 배포, 저상버스 인식 개선 캠페인, 저상버스 이용 실태 모니터링
개인별 장애인권익옹호 현장활동 : 차별사례 인권위 진정, 기자회견 참여, 토론회·간담회 참여, 차별사례 인권위원회 진정참여 등
‘이것도 노동이다’ : 거리 공연, 미술 창작물 ZINE을 활용한 장애인인식개선 캠페인 및 작품 전시, 장애 인권팝업 카페 · 탈시설 댄스팀 공연, 음악대 테크노전사들의 공연, 캠페인 : UN장애인권리협약 홍보 책자 배포
지역피플퍼스트
집단별 장애인권리컨텐츠 제작(장애인탈시설 자립생활영상제작, 자립생활의 스토리텔링, 마을미디어방송)
집단별 ‘함께가게’인증하기(50곳) : 이동약자들의 접근이 가능한 사업장 대상 인증(스티커)마크를 배포, 홍보.
권익옹호 활동 교양교육 및 토론 : 여러 가지 인권이슈를 둘러싼 언론 스크랩 및 모의 토론
개인별 권리 옹호 미디어 활동 : 오퍼레이팅 교육 및 미디어 교육을 받고 방송 진행의 흐름을 읽기. 다양한 기존 언론 인터뷰 활동 및 기사 제안
홈페이지 및 SNS 인권수호자 : 인권활동전반적 내용 공유(집회,정책,관련기관 활동 스크랩 등)
2.
문화예술
집단별 유튜브 제작 : UN장애인권리협약 홍보, 공공일자리 활동 영상, 다양한 장애인 권리에 대한 이야기, 차별사례, 탈시설 및 자립생활 장애인의 일상과 노하우를 담은 영상제작 및 공유 활동 등
이것도 노래다 : 노래활동, 발달장애인의 자기 옹호 노래인 피플퍼스트의 의미를 담은 개사 및 합창 연습 및 공연
퍼포먼스 공연 : 몸과 춤, 음악, 도구를 활용하여 장애인식개선을 위한 메시지를 담아 퍼포먼스 연습, 공연예술로서의 활동을 구성, 당사자들의 신나는 춤과 노래로 시민과 함께 하나가 되는 퍼레이드, 만든 피켓을 들고 행진을 하고 인권노래를 공연함으로서 장애인의 권리를 지역사회에 알림
집단별 찾아가는 장애인권 팝업(Pop-up)카페 : 발달장애인 바리스타가 음료 만들기, 팝업카페를 통한 UN장애인권리협약 홍보활동
자립생활그리기‘ZINE’ : 탈시설·자립생활을 담은 스토리Zine 제작 워크샵, UN장애인권리협약 홍보책자 디자인, 창작물 실내 전시회, 창작물을 활용한 지역사회장애인인식개선 캠페인
‘노들테크노전사들’ : 전자 음악을 통해 공연예술로서의 활동을 구성, 공연 기획, 공연용 노래, 리믹스 및 개사, 합주 연습, 무대 공연
장애인생애사 이야기조각보 : 소메틱, 이야기만들기, ‘나도 연출가’교육 및 공연을 위한 연습 및 공연
음악단 : 동료들과 정기적으로 노래를 배우고 함께 합창과 공연하는 음악자조 활동
예술창작소(탈시설/자립생활 표현하기) : 중증장애인의 탈시설·자립생활에 관한 경험을 다양한 재료를 통해 표현, 전시
집단별 권리수호대(피켓 내용준비, 피켓만들기, 피플퍼스트 대회 참석) : 퍼레이드, 환경정리, 축제 등 장애인을 지역사회에 알리는 피켓을 만듦, 발달장애인피플퍼스트 대회 참석하여 동료간의 공감대 및 권리운동에 참여
‘몸짓둠칫’몸짓패 : 몸짓패 연습 및 창작곡 제작, 대외 공연
감성‘시’작 : 주 1회 1작품 ‘시’작 및 12월 지역 주민 대상 전시 및 낭독회
학교종이 땡땡땡 : 음악·무용·미술을 통해 공연예술 활동, 연말지역 공연
찾아가는 인권영화제 : 지역주민들과 함께 인권영화 상영 및 소감나눔
3.
인식개선(인권교육 등)
관내 편의조사 내용 책자 및 센터 소식지 발관 : 모니터링한 결과물로 관내 옹호가게 알림 책자 제작 및 자립생활센터 및 관내 행사를 알리는 소식지 발관
'이것도 강의다’ : 각각 장애 특성이 다른 강사의 적합한 교안을 개발하고 인권중심의 장애인권교육, 장애 비장애 강사의 협업을 통해 인식개선강사활동
차,차,차 홍보 : 장애인차별금지법, 탈시설, 자립생활, UN장애인권리협약등 대중에게 홍보.
더불어 장애인권복지 : 지역사회 축제에 참여하여 인권OX퀴즈와 인권가위바위보를 통해 인권에 대한 이야기를 당사자의 생생한 목소리로 전함